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어팟 + 안드로이드 갤럭시 후기 및 문제점
    너가 모르는 생활정보/생활 꿀팁 2020. 3. 8. 17:05

    안녕하세요 크크박사입니다.

    다들 선 없는 이어폰 쓰시고 계신가요? 저는 줄곧 유선 이어폰을 고집하다 친구의 에어팟을 써보고 난 후 바로 에어팟 프로를 구매해버렸습니다. 음질의 차이는 없는데 선이 없다? 굳이 유선을 고집해야할 이유를 모르겠더라구요. 특히나 저 같은 막귀는 30만원 이어폰을 쓰나 번들 이어폰을 쓰나 아무런 차이를 못 느끼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느껴집니다.

     

    저는 에어팟 프로를 갤럭시 S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한 문장으로 이 조합을 말씀드리자면 '나쁘지 않다' 입니다.

    아무래도 타사의 제품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보니 연결성, 호환성에서 약간의 문제를 보입니다.

    이때문에 갤럭시 유저들이 에어팟을 구매할 때 걱정을 많이 합니다. 호환이 잘 되는지, 노이즈 캔슬링을 쓸 수 있는지...

    저도 우려를 안고 구매했고 현재는 굉장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문제만 빼면 말이죠.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리뷰입니다

     

    1. 한쪽만 연결되는 현상

    이 현상이 일어나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① 이전에 한 쪽 유닛만 '오래' 썼을 때

    한 쪽 유닛을 끼고 다른 한쪽을 끼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렸을 때

     

    이 현상은 상당히 자주 일어납니다. 10번 중 2~3번은 일어납니다.

    저는 한쪽만 끼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더욱 자주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게 불편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당히 불편하고 짜증 납니다. 

    다시 양 쪽에서 소리가 나게끔 해주는 방법이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소리가 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15초 이내에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때 해결되지 않으면 그 이후부터는 상당히 귀찮아집니다.

    에어팟을 다시 빼서 집어넣고, 블루투스를 껐다 켜고, 다시 에어팟을 꺼내 연결해줘야 합니다. 이 방법이 한 번에 통할 때도 있지만 절반의 경우는 해결되지 않아, 이 방법을 2~3번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당히 불편하고 적응도 안되는 가장 귀찮은 증상입니다.

     

     

    2. 배터리를 알 수 없음

    에어팟의 배터리 잔량은 오직 아이폰에서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 본체에 달려있는 LED로는 정확한 잔량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충전 후 사용시간이 얼마나 되었는지 등의 요소로만 배터리 잔량을 '유추'해야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인'이 만든 안드로이드 어플이 있습니다.

    A어플, M어플 등 여러 어플이 있지만 공식 어플들이 아니기 때문에 호환성에 문제가 있고

    배터리의 잔량이 5% 단위로 밖에 표시가 안 되고, 연결할 때마다 광고가 같이 따라오는 둥 전부 제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심미적인 관점에서도 최악이었습니다.

     

    하지만 잔량을 알기 위해선 다른 방법이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어플을 사용합니다.

     

     

    3. 약간의 레이턴시

    레이턴시는 무선 장치를 사용한다면 필연적으로 만나게 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현대 기술의 발달로 레이턴시는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짧아졌고 이는 무선 이어폰의 폭발적인 인기에 일조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레이턴시가 짧아진 것일 뿐,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무선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로 음악을 재생하면 약간의 시간차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거의 체감되지 않는 짧은 시간이지만 이는 저가의 제품을 사용할수록 더 길게 나타나며 이는 개인에 따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저도 에어팟-갤럭시 조합을 사용하면서 가끔 레이턴시가 느껴지긴 합니다만 대개 곧 체화되어 레이턴시에 무뎌지게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레이턴시로 구매를 망설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에어팟 프로-갤럭시 조합의 불편한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애플은 애플 제품끼리 삼성은 삼성제품끼리 사용하는 것이 호환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얼마 전 애플 공식 서비스센터에 전화 문의를 하여 여쭤봤을 때도 갤럭시와 에어팟 조합은 불안정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고 답변을 듣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피치 못한 사정으로 에어팟-갤럭시 조합을 사용하셔야 한다면 저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약 3~4 개월 정도 직접 사용해가며 느낀 점들이라 에어팟의 품질이나 휴대폰 모델에 따라 아예 문제가 없을 수도 있고, 위에 적은 것 외의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리뷰이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댓글

Dr.kk